취업
취업 > 알찬대학생활

알찬대학생활

‘지금 알고 있는 것을 신입생 때 알았더라면 더 성공적이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버드 대학 케네디행정대학원의 리처드 라이트(Richard Light 통계학) 교수가 15년간 하버드 대학생 1,600여 명을 인터뷰, 이들의 체험 어린 충고를 모은 ‘대학생활 알차게 하는 법(Making the most of college)’이라는 책을 펴냈다.

대학생활을 알차게 할 수 있도록 라이트 교수는 다음과 같이 충고를 한다.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라
학업성적과 과외활동 모든 면에서 성공적인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가장 큰 차이는 시간관리능력의 차이다.

스터디 그룹을 짜서 공부하라
교수만 바라보지 말고 동료학생들에게서 배워라.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4~6명으로 구성된 스터디 그룹을 만드는 것이다.

교수와 친해져라
진로상담에서 교수는 제1순위 조언자다. 교수의 충고 한마디가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

외국어를 공부하라
시간도 많이 들고, 귀찮은 과목이 외국어다. 그러나 고생은 짧고 보상은 평생 간다.

과제물을 많이 내주는 강의를 택하라
한 학기에 시험 한 번 보고 끝나는 과목은 피해라. 대신 자주 시험을 보고 수시로 과제를 내주는 교수의 과목을 들어라.

글쓰기에 주력하라
4년 동안 가장 신경 쓰는 분야가 바로 글쓰기다. 교수의 지도는 물론, 동료 학생들의 조언도 구해라.

과외활동을 열심히 하라
학교강의 외에 적어도 한 가지 활동에 열심히 공을 들여라. 시간제 업무도 좋고 자원봉사와 취미생활도 좋다.

전공과 무관한 강의를 들으라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과목에 시달리다 보면 대학생활이 지겨워진다.
전공이 다른, 학생 수가 적은 강의를 하나쯤 들어보라.

* 안동대학교 취창업지원본부 "취업지원가이드" 중에서 발췌 ⇒ http://anujob.and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