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안내 > 학과소개 > 문답식 학과안내 >
Q-1. 물리학은 무엇이며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어떤 것을 배웁니까?
A : 여러분은 ‘물리학’이라면 어떤 생각이 듭니까? 많은 학생들이 바로 머리가 아파올 정도로 어렵게 생각하거나 아인쉬타인을 떠올리며 뛰어난 학자들이 하는 학문으로 나와는 맞지 않는 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여러분들이 입시위주의 교육 하에서 문제풀이 위주로 물리학을 배웠기 때문이지 물리학의 실체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신기한 현상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학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자연현상과 인류가 개발한 여러 기술들의 원리를 실험과 강의를 통해 배우는 흥미진진한 학문입니다.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에 입학하면 여러 자연현상과 기술들의 원리를 분야별로 세분하여 실험을 통해 경험하며 강의를 통해 이해하는 과정으로 배우게 됩니다.

Q-2. 고등학교 때 물리과목을 배우지 않았는데 입학해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없나요?
A : 학과 홈페이지 입시홍보 동영상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물리학과를 졸업하여 같은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졸업생들의 인터뷰를 보시면 고등학교 때 인문계열이어서 물리학을 전혀 배우지 못했지만 우리학과에서 물리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여 성공한 경우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사례는 인터뷰를 한 졸업생들 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물리학을 고등학교에서 공부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는 입학한 학생들이 다양한 수준과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립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들이 물리학을 전혀 배우지 않았다고 가정하여 기초부터 강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Q-3. 물리학은 수학을 잘해야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하는데 고등학교 수학의 기초가 부족한데도

전공할 수 있나요?
A : 일반적으로 물리학은 수학을 잘 해야지만 전공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론물리학 같은 특별한 분야를 제외하면 높은 수준의 수학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물리학과에서 배우는 것은 여러 자연현상과 기술들의 원리입니다. 그러한 원리들을 다양한 실험과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경험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실험장치나 컴퓨터 등이 없이 오로지 이론만으로 물리학을 가르키던 것은 이제는 옛날이야기입니다. 학부 과정은 고교 시절 배우 아주 기초적인 수학지식 만으로 충분히 이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학의 기초가 부족하거나 자신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별도로 기초확충 과정을 무료로 개설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에서는 물리학을 이수하는데 꼭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은 기초부터 다시 가르치고 있으며, 어려운 수학을 이용하여 물리학을 가르치는 방식을 탈피하고 우수한 실험 장치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교육하고 있기 때문에 수학으로 인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Q-4. 물리학을 배우면 취업에 어떤 유리함이 있나요?
A : 예전에 기업은 ‘출신학교 학점 영어 토플 토익 점수 등 개인적인 능력을 중시하여 인재를 뽑았으나 최근에는 개인적인 능력보다는 회사에 입사해서 부서 팀원들과 함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적인 측면에서의 인성과 역량’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조직적인 측면에서의 인성과 역량이라 함은 조직이 부여한 과제를 비록 하기 힘들고 하기 싫을지라도 여러 사람과 함께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는 끈기와 협동력, 분석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말합니다. 물리학과의 교과목들은 대부분 주어진 과제나 대상을 원리적으로 이해하고 조원들과 협동하여 끈기 있게 실험과 이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물리학과에서 열심히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21세기 기업이 요구하는 조직적인 측면에서의 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21세기는 IT BT NT 등의 여러 기술들이 합쳐지는 융합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물리학을 전공하면 자연스럽게 각종 기술의 원리, 전자회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게 됨으로 융합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어느 학과 보다 높게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의 모든 시설과 교수진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시대가 요구하는 높은 역량과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물리학은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과 인성을 갖추는데 매우 유리한 전공입니다.

Q-5. 질문 5. 안동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로 진출할 수 있나요?
A : 물리학은 거의 모든 첨단 산업분야의 기초 원리와 응용방법을 제공하고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가장 폭넓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실제 안동대학교 졸업생의 취업현황을 분석해 보면 많은 우수한 학생들이 졸업 후 대학원 진학 하여 삼성전자 등 국내유수의 대기업과 연구소 연구원으로 진출하였으며, IT 등 여러 유망 분야의 중소기업 사원으로 진출한 경우, 교육대학원을 거쳐 교사로 진출한 경우, 초중등학교 교육 교재를 만드는 교육기업으로 진출한 경우 등 매우 폭넓은 분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Q-6. 안동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면 취업은 잘 되나요?
A : 청년실업이 가장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기에 예비대학생 여러분도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때 취업률을 가장 관심있게 살펴 볼 것입니다. 우리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의 취업률은 2009년도 졸업생만을 대상으로 4월 1일자 기준으로 조사 통계를 보면 약 60% 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물론 대학원을 진학 했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등을 제외하면 실제 취업률은 더 높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취업률은 사회적인 통계 지표일 뿐입니다. 아무리 취업률이 95% 또는 100%에 가까워도 내가 취업하지 못하면 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냉정히 말씀드려서 입학이 곧 취업을 보장하는 대학과 학과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우리학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우리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에 입학 하셔서 꿈과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하고 생활하면 반드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말씀은 분명히 드릴 수 있습니다.

Q-7. 예비대학생들이 모범으로 삶을 만한 어떤 졸업생 분들이 있나요?
A : 학생들 중에는 이공계 특히 기초과학분야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물리학과를 졸업하여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둔 많은 졸업생들이 있습니다. 출발은 서울있는 유수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 비해 뒤쳐졌을지 모르지만 우리학과에 입학한 후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여 지금은 어느 명문대학 출신들보다도 더 성공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졸업생 중에는 우리대학교 최초로 서울대학교 석사과정과 포항공과대학교 석사과정에 입학한 졸업생이 있고 또 서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졸업생, 그리고 안동대학교 최초로 미국에 있는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졸업생들도 있습니다. 또 삼성전자의 책임연구원, 그리고 1년에 매출 수백억원대에 이르는 벤처기업의 사장, 그리고 광주과기원 교수 등 우리학과를 발판으로 도약하여 성공한 위치에 오른 많은 졸업생들이 있습니다. 물리학과 홈페이지 ‘자랑스런 졸업생’코너에 시리즈로 이분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8. 안동대학교 물리학과의 교육여건은 어느 정도 수준 인가요?
A : 우리 물리학과는 10년 주기로 평가하는 한국대학협의회주관 전국 물리학과 평가에서 연구분야만 평가한 2003년도에는 4개의 평가 항목 중 2개가 전국 10%내에 진입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교수연구분야, 학생분야, 시설분야 등의 항목이 포함된 2008년도 평가에서도 A등급으로 우수학과로 선정되었습니다. 따라서 대외적으로 충분히 인정받고 있고 무엇보다 우리학과는 학부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투자를 학부 교육에 집중하여 교육용 실험장비나 시설 등 교육여건 면에서 국내 최고수준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설뿐 아니라 교수들이 학생 개개인에 관심을 가지며 취업, 학습 및 생활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밀착도 및 열의는 어디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Q-9. 안동대학교에 입학하면 학생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나 장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 안동대학교는 한국최고수준의 교육중심대학으로 거듭나고자 ANU2020 이라는 프로젝트를 수립하여 대학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2009년도 중앙일보 주관 교육중심대학 평가에서 전국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인프라와 교육의 내실화, 취업지원 분야 등에서 전국 최고의 수준에 있는 만큼 학생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많습니다. 그중 하나로 23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숙사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국립대학으로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등록금, 높은 장학금 수혜율 등 학비 면에서도 혜택이 큽니다. 학생들의 취업을 돕는 종합인력개발 센터, 학생들의 어학실력을 키울 수 있는 어학원 등 교육인프라 면에서도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안동대학교 홈페이지와 입시홍보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